교정의 필요성
교정에 필요성을 안내해드립니다.
· 각종 계량,측정기는 일정기간 사용하게 되면 주위한경,시용빈도,내구성등 여러요인에 의해 부정확하게 됩니다.
· 생산제품이 세계시장에서 인정을 받기위해서는 계량,측정기의 정밀정확도 확보가 기본입니다.
· 생산공정에서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.
· 고기능성의 신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.
· 기업과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해준다.
· 각종 법규에서 요구하는 적합성을 보장해준다.
· 정확한 측정기를 보유하고 있어야하며
· 정확한 측정환경 유지가 요구되며
· 국가측정표준과 소급성이 유지되어야 하고
· 측정불확도의 이해가 필요하며 좋은 측정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.
※ 이러한 규정을 지키지 않을 경우 측정결과에 대한 유효성은 물론 제품에 대한 신뢰성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.
· 측정은 이미 우리생활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으므로, 정확하게 수행되어야하며, 이를 위해서는 계량,측정기의 주기적인 교정이 꼭 필요합니다.
· 정확한 계량,측정기의 사용은 제조업체 및 소비자의 이익과 직결됩니다.
[교정대상주기 다운]
· 국제적으로 정한 단위(SI) 측정값에 맞추어 국가에서 정한 측정표준과 산업체에서 수행하는 측정값이 일치되도록 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것을 의미합니다.
· 끊어지지 않는 연결고리를 통해 측정의 정확도를 보장받기위한 방법을 소급성(Tracebility)이라고하며, 주기적인 교정을 통해서만 국가측정표준과 소급성이 유지됩니다.
· 정부에서는 국제도량형국(BIPM)의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어 한국 표준과학연구원 (KRISS)과 한국 계랭측정협회(KASTO)로 하여금 국가측정표준의 개발확립과 소급성유지 향상 업무를 수행토록 하고, 이에 필요한 비용을 교정수수료의 일부(표준소급비)로 납부받아 사용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· 모든 측정이 정확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측정값에 대한 불확실한 정도를 나타내 주어야 합니다.
· 측정에 있어 불확실한 정도를 측정불확도라고하며, 이는 측정값에 존재하는 의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( 측정값 = 측정평균값 ± 측정불확도 )
· 교정의 대가로 비줄하는 교정수수료는 계량,측정기의 교정에 소요되는 인적,물적 비용과 국가측정표준과의 소급성 확보 및 유지 향상을 위한 표준소급비용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.
· 표준소급비는 국제,국가축정표준에서 국가교정기관을 거쳐 산업체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통하여 표준소급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용에 사용되며, 그 혜택은 계량,측정기를 사용하는 산업에 및 시험,검사기관은 물론 최종적으로는 모든 국민에게 돌아갑니다.
· 국제측정표준과의 비교
· 국가측정표준의 개발 확립 및 유지 향상
· 유효성이 검증된 표준교정절차서의 개발 보급
· 고급 정밀측정기술 인력 양성
· 국가교정제도 운영 지원
· 측정능력 향상을 위한 숙련도시험 프로그램 개발 운영
· 측정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조사,연구,자료발간,정보 제공 등에 사용해 국제수준의 측정표준 보급에 기여합니다.